뇌졸중정보

뇌졸중증상

뇌졸중은 노인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것은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이 노화과정과 동맥경화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맥경화 이외의 원인으로 선천적인 혈관의 기형이나 혈액질환, 심장의 이상이나 뇌혈관의 염증 등도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젊은 사람들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노인이면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위험인자로 알려진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협심증, 고요산증 등이 있거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라면 타인에 비해 뇌졸중이 올 확률이 훨씬 높고 주기적인 검사와 이상 소견이 있을 시에는 꼭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뇌졸중종류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 뇌졸중

뇌졸중은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의 총칭이며, 일반적으로 갑자기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어지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을 말한다.

혈전이 떨어져나와 뇌의혈관을 막는 허혈성

뇌졸중은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의 총칭이며, 일반적으로 갑자기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어지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을 말한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이 있으나, 생활 패턴의 변화로 뇌경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뇌졸중예방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국인은 세계의 여러 민족 중에서도 음식을 짜게 먹는걸로 유명하다. 하지만 음식을 자극적으로 먹는 습관은 심장질환이나, 각종 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혈압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 또한 뇌졸중의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뇌졸중은 흡연과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는다.

스트레스는 자기가 받기 싫어도 어쩔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그때 그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도 줄이고, 뇌졸중도 예방할 수 있겠지만, 담배 같은 경우에는 스스로의 의지로 충분히 금연이 가능하다.